[KBO] 8월19일 한화 vs 삼성

[KBO] 8월19일 한화 vs 삼성

주소모두 0 123 2022.08.19 15:27


 

◦ 한화 이글스 (31승 2무 71패 / 리그 10위)

선발 평가 / ★★★ : 장민재 (24경기 4승 4패 ERA 3.74)

지난 등판에서는 불펜으로 나와서 1.2이닝 1실점으로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. 수베로 감독이 나름 초강수를 두었던 기용이었는데, 성공적이지는 못한 셈. 구속이 빠르지 못해 직구보다도 스플리터를 더 많이 던지고 있다. 선발로 나왔을 때는 나름의 안정감을 보이는 투수이기는 하지만 올 시즌 퀄리티 스타트가 1번 밖에 없을 정도로 긴 이닝을 소화한 기록은 아직 부족하다. 불펜에 상당히 부하가 많이 걸릴 가능성이 있고, 최근에는 주 구종인 스플리터도 피 OPS가 1.300을 넘어가고 있다.

- 평균 소화이닝 : 4.2

불펜 평가 / ★★

라미레즈도 무너지면서 선발 역할을 해주지 못했고, 윤산흠과 신정락이 3실점을 추가로 내주면서 경기가 기울어지고 말았다. 윤호솔과 김재영도 20구 이상 투구를 기록하면서 불펜의 피로감이 상당할 수 있다.

- 일주일 간 팀 불펜 ERA : 3.27 (5위)

타선 평가 / ★★★

이틀 전 경기에서 부진했던 노시환-김인환-하주석 클린업 트리오가 주소모두 멀티 히트를 기록하는 활약을 했지만 이번에는 중심 타자들 이외의 선수들 활약이 부족했다. 이틀 연속으로 한쪽이 좋으면 한쪽이 나빠지는 손발이 맞지 않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.

- 일주일 간 팀 OPS : 0.724 (7위)

◦ 삼성 라이온즈 (43승 2무 61패/ 리그 9위)

선발 평가 / ★ : 최하늘 (10경기 0승 1패 ERA 5.74)

이학주의 트레이드 대가로 넘어온 우완 언더스로 선수. 롱릴리프의 역할을 주로 수행하고 있고, 지난 경기에서는 1이닝 1실점으로 부진한 투구 내용을 보여준 바 있다. 장민재와 마찬가지로 많은 이닝을 소화하기에는 어려운 투수고, 직구 구속도 135KM에 미치지 못한다. 그래도 체인지업에는 어느 정도 장점을 보이고 있어 언더 스로의 약점인 좌타자 상대 시에는 써먹을 수 있는 구종이라고 할 수 있다.

- WHIP : 1.66

불펜 평가 / ★★★★

이승현이 1실점을 기록한 석을 제외하면 불펜의 활약은 꽤 안정적이었다. 타구에 피격당했음에도 5이닝을 버텨준 원태인의 공도 무시할 수 없었고, 오승환이 1이닝 퍼펙트로 20세이브를 달성하면서 뒷문을 잠갔다.

- 일주일 간 팀 불펜 ERA : 4.50 (8위)

타선 평가 / ★★★★★

베테랑들의 활약이 빛났다. 오재일의 대타 스리런 홈런, 김상수가 결승타 포함 멀티 히트를 펼쳤다. 부진하던 강민호도 생일 축포를 만들어 내면서 팀 5000번째 홈런의 주인공이 되기도 했다. 강민호는 멀티 히트까지 기록하는 모습.

- 일주일 간 OPS : 0.673 (10위) 

 

■ 승부 포인트

장민재는 올 시즌 삼성을 상대로 두 경기에 등판해 ERA 1.38로 매우 좋은 활약을 보여준 바 있다.

■ 결론

오버가 제 1픽. 장민재와 최하늘 주소모두 이닝을 길게 끌고 갈만한 선수들은 아니고, 결국 불펜 의존도가 높아질 수 있는 경기인데, 양 팀의 불펜 상황이 썩 좋은 상황이라고 보기는 어렵다. 그래도 지난 경기 장타와 불펜 활용에서 우세한 모습을 보인 것이 삼성이었고, 이를 감안하면 삼성이 조금 더 우위에 있다고 볼 수는 있겠으나, 오버보다 높은 확률을 가진 픽은 없다고 보는 것이 좋겠다. 

 

■ 추천 선택지

[일반] 삼성 승

[핸디캡 / +1.5] 삼성 승

[언더 오버 / 8.5] 오버 

Comments